ZYXYZ…이 회사를 도대체 어떻게 읽지?
ZYXYZ…이 회사를 도대체 어떻게 읽지?
  • 이재우
  • 승인 2019.02.04 16: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일본에 ZYXYZ라는 독특한 이름을 가진 회사가 있다. 오사카 외국어대를 졸업한 브랜드 전문가 요코이 게이코(横井惠子)가 1984년에 설립한 브랜드 네임 개발회사다. 요코이 게이코는 ‘네이밍 발상법’(니혼게이자이출판사, 2002)이라는 책의 저자이기도 하다.

문제1.
ZYXYZ라는 회사 이름을 어떻게 발음하는지 아는가?. 잠시 고민을 해야 한다. 일본 이름으로는 지자이즈(ジザイズ)라고 불린다. 이제 살짝 감이 올 것이다. 재밌는 것은 앞뒤로 읽어도 같은 배열, 같은 발음이 된다는 사실. X자를 5글자의 중심축에 놓고 좌우를 동일한 단어로 배치했다. 

이와 같은 방식으로 만들어진 대표적인 브랜드가 혼다자동차의 시빅(civic)이다. 시민을 뜻하는 시티즌(citizen)과 탈 것을 뜻하는 Vehicle이라는 단어를 조합해 만들었다. 시빅(civic) 철자 역시 5글자로, v를 중심으로 c와 I를 좌우 배열했다.

문제2.
그럼, 지자이즈(ZYXYZ)라는 회사 이름이 어떤 의미를 가지고 있는지 아는가?. 이번엔 고민을 많이 해야 한다. 그래도 감이 안 올 것이다. X, Y, Z는 '무한한 가능성을 향해 도전해 가는 미지수'를 의미한다. 이 회사는 “이런 구상을 지자이즈(ZYXYZ)라는 사명에 담았다”고 설명한다. 

문제3.
지자이즈(ZYXYZ)의 설립자 요코이 게이코는 사람들의 마음에 와닿고, 공감을 얻는 이름을 창조하려면 이것을 담아야 한다고 했다. 뭔지 아는가?.

머리 아프니, 답부터 알아보자. 요코이 게이코는 브랜드 네이밍에 ‘S·O·U·L’ 즉, 소올(혼)을 담아야 한다고 강조한다. ‘S·O·U·L’은 ᐅSensibility(감성) ᐅOriginality(개성) ᐅUtility(실용성) ᐅLogic(논리성)의 앞 글자다.

ᐅ전체적으로 소비자들의 감성을 사로잡아야 하고 ᐅ개성을 발휘하는 요소가 있어야 하고 ᐅ실용성이 검증되어야 하며 ᐅ논리적으로 말을 조합해 설득력을 높여야 한다는 것이다.

문제4.
이런 방식을 통해 지자이즈가 창조해낸 고객사들의 브랜드로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아는가?. 답은 다음 편에서 확인하기 바란다. <이재우 기자‧비영리매체 팩트올 전 편집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