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매’ 지목된 ABC마트...ABC는 어떤 뜻?
'불매’ 지목된 ABC마트...ABC는 어떤 뜻?
  • 에디터 이재우
  • 승인 2019.08.25 19: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니클로와 달리 한국 매출은 크게 안줄어
1985년 '국제무역상사'라는 이름으로 출발
Action, Begin, Challenger 앞글자 따와

노란 배경에 빨간 글자. 연상되는 브랜드가 있는가. 그렇다. 슈즈 판매 브랜드 ABC MART이다. 유니클로와 달리 ABC MART가 일본기업이라는 인식은 덜 한 편이다. 이는 ABC MART가 다양한 브랜드의 신발 제품을 판매하고 있어서다.

금융감독원이 최근 국회 정무위원회 소속 이태규 바른미래당 의원에게 제출한 8개 카드사(롯데, 삼성, 신한, 하나, 현대, KB국민, BC카드, 우리카드) 사용 내역에 따르면, 유니클로 매장 매출이 70% 가량 떨어진 것과는 달리 ABC MART코리아(매출 감소 20% 이하)는 비교적 타격을 적게 받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에서 ABC MART코리아(에이비씨마트코리아)의 감사보고서를 찾아봤다. 올해 4월에 올라온 자료에 의하면, 에이비씨마트코리아의 지분 99.96%는 ABC마트 일본 본사가 갖고 있다. 에이비씨마트코리아는 2002년 8월 설립되었고 현재 한국에 254개의 매장을 운영 중이다. 매출은 지난해 기준 5114억 원(공시자료: 511,426,114,032원)이다.

그럼, 에이비씨마트코리아의 일본 본사인 ABC MART는 어떻게 만들어진 회사일까. ABC MART는 미키 마사히로(三木正浩)라는 경영자가 1985년 창업한 ㈜국제무역상사로 출발했다. 창업 당시는 신발, 의류 수입 판매 상사였다. 1987년 국제무역상사의 이름을 영문화 해서 ‘인터내셔널 트레이딩 코퍼레이션’(ITC)으로 사명을 바꿨다.

당시 160년 전통의 영국 브랜드 호킨스(HAWKINS) 판권을 가지게 되면서 이 회사는 제품을 시장에 반값에 내놓을 수 있었다. 이를 계기로 1990년 2월, 도쿄 우에노에 ABC MART 1호점을 열었고 전국적인 유명 소매 기업으로 알려지기 시작했다.

그해 8월 연결자회사인 ‘유한회사 ABC MART’를 설립했고, 1997년엔 이 유한회사를 주식회사 ABC MART로 바꿨다. 국제무역상사는 2002년 3월 ㈜ABC MART를 흡수합병, 5개월 뒤엔 ABC MART로 회사명을 아예 바꾸었다. 5개월 뒤인 2002년 8월엔 한국법인 에이비씨마트코리아가 설립됐다.

일본 기업 ‘브랜드 유래’ 사이트에 따르면, ABC MART의 ABC는 Action(행동), Begin(시작하다), Challenger (도전자)의 앞 글자를 땄다고 한다. ‘행동을 시작하는 도전자’라는 것이다.

미국을 이미지화 하기 위해 AMERICAN BASIC CASUAL의 머릿 글자를 땄다는 얘기도 있다. ABC MART 홈페이지는 회사 이름의 의미에 대해서는 설명하지 않고 있다. 현재 일본에는 1006개의 ABC MART 매장이 영업 중이다. <에디터 이재우>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