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기업 슬로건/ Melts in your mouth, not in your hand
글로벌 기업 슬로건/ Melts in your mouth, not in your hand
  • 에디터 이재우
  • 승인 2020.12.16 17: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포춘지가 1984년 비즈니스 명예의 전당에 그의 이름을 올렸을 때 그를 ‘금세기 가장 훌륭하고 성공적인 기업가 중 한 명’으로 상찬했다.”(When Fortune magazine named him to its Business Hall of Fame in 1984, it praised him as one of this century's most brilliant and successful entrepreneurs)

미국 뉴욕타임스는 1999년 7월 3일, 기업가 포레스트 마스의 부음 기사(Forrest Mars, 95, Creator of the M&M and a Candy Empire)를 실으면서 이렇게 보도했다. 

포레스트 마스(Forrest Edward Mars)는 미국에서 가장 인기있는 초콜릿 캔디 엠앤엠즈(M&M’s)를 개발한 사람이다. M&M’s는 “우리 초콜릿 캔디는 손에서가 아니라 입에서 녹아요”(Melts in your mouth, not in your hand)라는 세상에서 가장 달달한 슬로건으로 유명하다. <편집자주>

 

①미국인들에게 가장 친숙한 광고 슬로건
2014년 미국 텍사스 공대(Texas Tech University) 연구진은 비즈니스 리서치 저널(Journal of Business Research)에 ‘슬로건 선호도에 대한 선행 연구’(A study of the antecedents of slogan liking) 결과를 발표했다. 미국인들이 가장 선호하는 슬로건을 조사한 것이다. 

연구진은 소비자들에게 친숙한 광고 슬로건 150개를 제시하고 595명에게 그 선호도를 물었다. 그 결과 초콜릿 캔디 엠앤엠즈(이하 M&M’s)의 슬로건(“우리 초콜릿 캔디는 손에서가 아니라 입에서 녹아요: Melts in your mouth, not in your hand)이 톱에 올랐다.<2014년 6월 23일 워싱턴포스트>  M&M’s의 이 광고 슬로건이 만들어진 건 1954년이다. 

1992년 우주왕복선 아틀란티스의 우주비행사 로렌 슈라이버(Loren Shriver)가 우주에서 M&M’s 를 먹고 있다. (출처: NASA)

② 우주비행사들의 첫 초콜릿 캔디
1981년 4월 12일, 미국 나사(NASA)의 우주왕복선 콜롬비아호가 우주로 날아올랐다. 미국 우주왕복선 프로그램’(Space Shuttle program)의 시작이었다. 당시 이 우주왕복선엔 달콤한 초콜릿 캔디도 함께 ‘탑승’했다. M&M’s다. ‘우주비행사들의 첫 초콜릿 캔디’라는 역사에 이름을 올린 것이다. 

우주에서는 비행사들의 입맛이 무뎌진다고 한다. 그래서 그들은 향신료나 설탕이 포함된 더 강한 맛을 선호하게 된다고 한다.  M&M’s도 여기에 부합하는 우주식량이었다. 이후 M&M’s는 우주왕복선 프로그램이 종료되던 2011년까지 30년 간 우주정거장에서 우주비행사들의 입안을 즐겁게 해주었다. 

③ 스페인 내전에서 사업 아이디어
M&M’s의 탄생은 프랭크 클레멘스 마스(Frank C. Mars:1883~1934)가 사업을 시작하던 1911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프랭크 마스는 워싱턴주 타코마에 자신의 이름을 딴 작은 캔디 공장(Mars Candy Factory, 이후 Mars Incorporated)을 열었다. 그의 아들이 이 기사의 주인공인 포레스트 에드워드 마스(Forrest Edward Mars:1904~1999)다. 회사 운영을 두고 아버지와 다툰 후 영국으로 건너간 포레스트 마스는 스페인 내전(1936-1939) 동안 스페인을 방문하게 되었다. 

그는 거기서 M&M’s에 대한 사업 영감을 받았다. 여름 무더위에도 잘 녹지 않는 사탕을 먹고 있는 군인들을 목격하게 된 것이다. 그는 영국 과자회사 론트리(Rowntree: 킷 캣을 만드는 회사)로부터 관련 지식을 습득하고 미국으로 돌아왔다. 

④ M&M’s 이름 유래는?
아버지의 회사 운영 방식에 동의하지 않았던 포레스트 마스는 새로운 제품을 만들기 위해 파트너를 물색했다. 1940년 그와 의기투합한 이가 허쉬(Hershey) 초콜릿 사장 윌리엄 머리(William Murrie)의 아들 브루스 머리(Bruce Murrie)였다. 

포레스트 마스는 1941년 설탕 시럽을 사용해 겉이 단단하고 코팅된 캔디를 만들어 특허를 받았다. 당시 허쉬 초콜릿을 만드는 허쉬 컴퍼니는 군대 배급 초콜릿을 장악하고 있었다. 포레스트 마스는 브루스 머리에게 회사 지분 20%를 주는 대가로 초콜릿을 제공 받았다. 이렇게  빨강, 노랑, 파랑, 녹색, 주황색, 갈색 등 다양한 컬러의 알약 스타일 초콜릿 캔디인 M&M’s가 탄생했다. 

이 M&M’s는 포레스트 마스(Forrest Mars)와 브루스 머리(Bruce Murrie)의 이름에서 두 M을 따왔다. 얼마가지 않아 사업 파트너 브루스 머리가 회사를 떠났지만 M&M’s의 이름은 그대로 유지됐다. 이후 포레스트 마스는 아버지 회사 마스 인코퍼레이션(Mars, Inc)를 인수해 자신의 회사와 합병했다. 

M&M’s는 2차 세계 대전 중 군인들에게 큰 인기를 얻었다. 전쟁 후 집으로 돌아와서도 퇴역 군인들은 M&M’s를 손에 놓지 않았다. 그러던 1954년 “우리 초콜릿 캔디는 손에서가 아니라 입에서 녹아요”(Melts in your mouth, not in your hand)라는 광고 슬로건이 세상에 나왔다. 

⑤어머니를 위한 또다른 초콜릿
포레스트 마스는 1973년 은퇴하고 회사를 아들에게 물려주었다. 그게 끝이 아니다. 그는 네바다주의 헨더슨(Henderson)으로 이주해 1978년 또 다른 초콜릿 업체를 만들었다. 어머니 에델 베로니카 마스(Ethel Veronica Mars:1884~1945)의 이름을 딴 ‘에델 엠 초콜릿’(Ethel M Chocolates)이다.

뉴욕타임스의 표현처럼 ‘캔디 황제’(Candy Empire)로 성공한 포레스트 마스는 1999년 플로리다 마이애미에서 95세의 나이로 세상을 떠났다. <에디터 이재우>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