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대학들의 ‘서성한 중경외시’
일본대학들의 ‘서성한 중경외시’
  • 에디터 이상형
  • 승인 2018.09.14 13: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일본 비즈니스잡지 ‘프레지던트’가 최근 20대 미혼 여성 3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했다. 질문은 ‘결혼하고 싶은 상대자의 대학’이었다. 1위는 어딜까? 일본 최고의 대학 도쿄대(동경대)였을까? 아니다.

1위는 와세다 대학이었다. 2위는 게이오 대학, 3위는 오사카 대학, 4위는 메이지 대학이었다. 도쿄(동경)대학은 5위에 머물렀다. 도쿄대(동경대)가 5위에 랭크된 이유 중에는 ‘커뮤니케이션이 잘 안될 것 같다’, ‘사람을 깔보는 이미지가 있다’, ‘까다로울 것 같다’라는 반응이 있었다.

일본 여성들이 배우자를 꼽는 기준에는 학교 레벨도 많이 작용했다. 말이 나온 김에 도쿄에 있는 대학들을 지칭하는 표현들을 소개해 볼까 한다.

국립대인 도쿄대(東京大)의 명성은 더 이상 말할 필요가 없을 것이다. 도쿄대 다음으로는 와세다(早稲田), 게이오(慶應義塾) 대학이 있다. 한국으로 치자면 연고대에 해당한다. 다음으로는 죠치(上智)대학을 꼽는다. 와세다, 게이오, 죠치 대학을 통칭 ‘소케이죠치’(早慶上智)라고 부른다.

 

소케이죠치: 와세다-게이오-죠치대학 지칭

MARCH: 메이지 등 5개 대학 영어 앞글자

그 다음으로 MARCH(マーチ)라는 그룹이 있다. 도쿄의 5개 명문 사립 대학을 일컫는 말이다.

메이지 대학 (明治大学: MEIJI), 아오야마 가쿠인 대학 (青山学院大学: AOYAMA GAKUIN), 릿쿄 대학 (立教大学: RIKKYO), 주오 대학 (中央大学: CHUO), 호세이 대학(法政大学: HOSEI)의 영어 앞글자를 따서 MARCH라고 지칭한다.

또 다른 그룹으로는 닛도코마센(日東駒專)이 있다. 니혼 대학(日本大学), 도요 대학(東洋大学), 코마자와 대학(駒澤大学), 센슈 대학(専修大学)의 한자어 앞글자를 따서 그렇게 부른다.

다이토아테이고쿠(大東亜帝国)라는 것도 있다. 다이토분카 대학(大東文化大学), 토카이 대학(東海大学), 아지아 대학(亜細亜大学), 테이쿄 대학(帝京大学), 고쿠시칸 대학(国士舘大学) 등 5개 대학의 앞글자를 딴 말이다.

소케이죠치, MARCH, 닛도코마센, 다이토아테이고쿠라는 별칭은 한국에서 흔히들 말하는 ‘서성한(서강대,성균관대, 한양대) 중경외시’(중앙대, 경희대, 외대, 시립대)라는 말과 비슷하다고 보면 된다. <에디터 이상형>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