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봉 많은 사람들의 10가지 특징
연봉 많은 사람들의 10가지 특징
  • 김재현 기자
  • 승인 2018.09.26 14: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든 일에는 그 원인과 이유가 있는 법이다. 예를 들면 기업이 성공하거나, 직장인이 승승장구하는 것 등. 후자를 예로 들어보자. 샐러리맨의 능력은 곧 연봉으로 대변된다.

그런데 연봉이 많은 사람들은 서로 공통점을 갖고 있다고 한다. 일본의 유명 경제, 마케팅 컨설턴트 사카이 미츠오(酒井光雄)씨의 주장이다. 그는 ‘프레지던트’(9월 5일자)라는 매체에 ‘연봉 많은 사람들의 공통된 특징 15가지’라는 글을 기고했다. 사카이씨는 ‘닛케이(니혼게이자이) 마케팅 어워드’의 심사위원으로 활동하고 있다.

사카이씨는 “(연봉이 많은 사람은) 귀에 거슬리는 지적도 솔직하게 귀담아 듣는다’(耳の痛い指摘も、素直に聞き入れる)며 “(그들은) 사소한 것에도 감사의 말을 한다”(ささいなことにも感謝の言葉を口にする)고 강조했다. 사카이씨가 전한 15가지 특징 중 10가지를 요약해 번역, 소개한다.

1. 적극적이고 주체적

보수를 많이 받는 사람들은 적극적으로 일하고, 주체적으로 업무에 임한다. ‘결과를 내면 평가는 나중에 따라 온다’는 것을 그들은 알고 있다.

2. 문제 의식

세상에서 일어나고 있는 일에 지속적으로 관심을 갖고 그 배경과 원인에 대해 생각한다. 또한 앞으로 사회에 생기는 변화에도 “왜?” “어떻게 될까” “어떻게 하면 될까” 등 계속 답을 찾는다. 연봉이 많은 사람들은 변화 대응력이 뛰어나 자신의 기술을 지속적으로 ‘고도화’하는 특징이 있다.

3. 사람 배려

주위에 대한 배려가 있다. 이타(利他) 정신으로 움직이기 때문에 사람들이 좋아하고, 사람들이 모여든다. ‘이 사람에게 일을 부탁하고 싶다’, ‘이 사람과 일을 하고 싶다’, ‘이 사람에게 힘이 되고 싶다’라는 생각이 들 정도로 상대방이 매력을 느낀다.

4. 미래 가능성

회사를 선택할 때 대우가 좋은 곳 보다 많은 것을 배우고, 미래 도약 가능성을 지닌 기업을 택한다.

5. 사람과의 인연

사람의 인연을 소중하게 생각한다. 도와 준 사람이나 기회를 준 사람은 결코 잊지 않는다. 만약 은혜를 갚아야 하는 입장이라면 가장 먼저 나선다.

6. 충고와 지적

조언을 해주는 사람에게 기꺼이 충고를 들으러 간다. 귀에 거슬리는 지적도 솔직하게 받아 들여 즉시 행동에 옮기는 도량이 있다. 자신의 한계를 알면서도 행동을 바꾸지 않는 사람들과는 결정적인 차이가 있다.

7. 돈에 대한 이해

돈 버는 어려움을 잘 이해하고 소액이라도 쓸모없는 물건에 돈을 쓰지 않는다. 타성에 젖어 물건을 구입하거나 도박에 빠져들지 않는다. 하지만 필요하다고 판단하는 경우에는 가격이 아닌 ‘가치’를 선택한다. 그럴 경우 금액이 커도 지출한다.

8. 일과 놀이

일은 일, 휴식은 휴식, 그렇게 나누지 않고 일과 놀이의 전환이 순식간에 가능하다.

9. 워커홀릭이지만...

연봉이 많은 사람들은 대부분 워커 홀릭형에 가깝다. 하지만 워커홀릭이라고 생각 될 정도로 일을 하고 있어도, 그 일이 끝나면 가능한 한 의미 있는 시간을 보내려고 노력한다.

10. 감사

사소한 것에도 감사의 말을 한다. 항상 감사하는 그런 태도는 주위 사람들로부터 호감을 얻고 스스로가 대우를 받게 된다. 다른 사람과 사회에 감사하는 횟수가 많을수록 그건 '그 사람의 매력'이 되고, '그 사람의 가치'를 형성한다.

사카이 미츠오씨의 견해가 모든 사람에게 똑같이 적용되는 것은 아닐 것이다. 여러분은 어떤 유형인가? 사카이씨의 생각에 동조하는가? 혹시 귀담아 들을 만한 조언은 있는가? 하나라도 있다면, 당신의 연봉도 높아질 가능성이 있을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